[해외축구]왼발의 마법사 지르코프 “첼시, 히딩크 부임 이후 위기 극복”

【서울=뉴시스】박영환 기자 = 러시아축구대표팀의 베테랑 유리 지르코프(33)는 27일(현지 시간) 첼시가 연패의 사슬을 끊고 8게임 연속 무패 행진을 이어가는 배경으로 거스 히딩크 효과를 꼽았다. 

미국의 스포츠전문채널인 ESPN은 이날 지르코프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첼시는 히딩크 부임 이후 위기를 극복했고, 다음 시즌 다시 정상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지르코프는 히딩크 감독이 2006~2010년 러시아대표팀을 이끌 때 팀의 일원으로 뛰었고, 2009년 여름 첼시에 합류했다. '왼발의 마법사'로 불리는 그는 현재 러시아 리그 디나모 모스크바에서 활약하고 있다. 

그는 조제 무리뉴 전 감독 시절 첼시가 겪은 부진에 대해 “그것은 심리적 문제”라며 “첼시는 1년 전 챔피언십을 가져갔고, 이것이 다음 시즌에 영향을 줬다“고 진단했다. 

지르코프는 “리그 타이틀을 가져간 뒤 그것을 방어하고, 또 최고 수준에서 경기를 하는 것은 쉽지 않다”며 “히딩크가 감독으로 부임한 이후 첼시의 분위기는 더 나아졌다”고 말했다. 

첼시는 무리뉴 전 감독이 팀을 떠난 뒤 8게임 연속 무패 행진을 이어가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순위도 13위로 상승했다. 

영미권 매체들은 무기력하던 첼시가 히딩크 감독 부임 이후 달라진 배경으로 ▲공격수들이 과도한 수비 부담을 벗어 던진 점 ▲히딩크 감독 특유의 친화력 등 2가지를 꼽은 바 있다.